Quadpack News

Quadpack News

25/09/2020

획기적인 혁신의 전망 속에서 뷰티 브랜드 구축하기: The Beauty Makers와의 인터뷰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뷰티 브랜딩이 재구성되고 있습니다.

화장품 브랜드는 최근처럼 빠르고 획기적인 변화에 직면한 적이 없습니다. 디지털화, 지속 가능성, 브랜드 활동주의, 홀리스틱 웰니스(전체론적 건강)은 새로운 ‘세계 질서’를 통해 성공적인 브랜드를 이끄는 키워드 중 일부입니다. 이 인터뷰에서 The Beauty Makers(TBM)의 창립자 겸 Quadpack 파트너이자 뷰티 마케팅, 브랜드 제작과 제품 개발 전문가인 Nora Hamelin과 Ambra Orini는 이러한 새로운 영역으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뷰티 산업은 사회적 변화와 시장 요구에 따라 지난 몇 년 동안 변화했습니다. 이 시장에서 주로 어떤 발전이 일어났나요?

Ambra: 팬데믹으로 인해 우리가 이미 관찰하고 있던 일부 트랜드가 가속화되었어요. 디지털화는 그중 하나이고, 디지털 뷰티와 관련된 모든 것이 소비자 경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소셜 네트워크의 중요성은 물론 앱, 가상 테스트, 가상 피부 분석 및 사물 인터넷의 혁신도 증가했죠. 증폭된 또 다른 트렌드는 지속 가능성과 전체론적 뷰티라는 개념인데, 아름다움을 넘어서 건강과 삶의 심리적 영역을 아우르는 퍼스널 케어 혁신을 일으키고 있어요.

Nora: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서 시장에서 터닝포인트를 보고 있어요. 디지털화는 가속화와 와해를 증가시켰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브랜드, 신기술,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이르기까지 전례 없는 수준의 혁신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인큐베이션 제안은 브랜드가 활용도와 시간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360° 파트너를 찾는데 브랜드에게 적합한 새로운 프레임워크입니다.

브랜드 인큐베이션이란 무엇인가요?

Ambra: 인큐베이션은 브랜드를 개념화하고 전략, 제품 및 시장 포지셔닝을 개발하는 것뿐 아니라 디지털 미디어 채널에서 이를 홍보하는 것까지 나아갑니다. 뷰티 밸류 체인 전반에 걸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미션이자 부가가치인 TBM의 360° 비전을 표현하고 있어요.

Nora: 기술 산업에서 일어났던 것처럼 패션과 뷰티 산업도 시장의 가속화에 대해 반응하고 있어요.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뷰티 브랜드 인큐베이션은 브랜드, 특히 새로운 브랜드가 원하는 것을 개념화하고 가속화하도록 도와줍니다. 우리 모델에서는 브랜드 생성부터 제품 전략 및 산업화, 그리고 제품 출시 및 디지털 캠페인에 이르기까지 브랜드와 함께합니다.

인디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브랜드가 각광받으면서 뷰티 시장이 변화했는데요. 새로운 세대의 소비자는 이 새로운 브랜드의 어떤 속성에 대해 가치를 평가하고 있는 걸까요?

Ambra: 뷰티 브랜드는 브랜드 이면에 있는 것, 윤리적 가치, 일관된 관행, 브랜드가 지원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싶어 하는 새로운 세대의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고 있어요. 그리고 참여라는 이슈가 있는데요. 이 새로운 소비자는 브랜드와 함께 지휘부에서 제품을 공동으로 만들고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는 진정한 대화를 나누고 싶어 합니다. 기존 광고 채널이 이제 새로운 디지털 형식에도 예산과 공간을 공유하게 되면서 프로모션 개념도 발전하고 있죠.

Nora: 한 가지 중요한 문제는 투명성인데, 코로나19 상황에서 이 부분이 더 명확하게 되었어요. 젊고 의식이 있는 소비자는 자신이 돈을 어디에 쓰고 싶은지가 매우 분명하죠. 피부에 잘 맞는 크림을 사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브랜드의 창립자, 커뮤니티와의 관계, 그들이 지원하는 것이 무엇인지까지 알고 싶어 합니다.

이 새로운 시나리오에서 뷰티 패키징 산업의 과제는 무엇인가요?

Ambra: 패키징은 브랜드 구축의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제작되는 브랜드 자산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이 지속 가능성에 매우 집중한다면 패키징에도 일관성이 있어야 하죠. 모든 브랜드의 속성에 대해 동일하게 작용해요.

Nora: 패키징은 뷰티 제품에서 늘 매우 중요했지만 지금은 소셜 미디어로 강화된 매우 시각적인 세계에 살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가치를 더해주는 요소예요. 제품과의 첫 번째 접촉은 Instagram에서 이루어질 때가 많으니까요. 소비자가 제품을 보고 바로 ‘와우’ 하고 감탄할 수 있어야 해요. 브랜드들은 “Instagram에서 어떻게 보일까?”라는 질문을 극도로 의식하고 있고, 패키징이 여기서 큰 역할을 합니다.